코로나로 인해 야외활동이 제한되면서 온라인 게임에 대한 인기가 치솟고 있다. 또한 반도체 부족현상과 맞물려 컴퓨터 부품의 가격이 급격히 올라가고 있다보니 게이머들 입장에서는 현 상황이 달갑지많은 않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대안이 있다.
최근 스마트한 유저들은 그 대안을 노트북에서 찾고 있다. 재택근무 환경과 미니멀리즘 인테리어 등의 트렌드에 딱 맞기 때문이다.
오늘 소개 할 HP VICTUS(빅터스) 시리즈는 보급형인 Pavilion(파빌리온)과 고급형인 Omen(오멘)시리즈의 중간에 위치한 라인으로서 최상급의 성능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성능은 받쳐주면서도 합리적인 가격대를 갖춘 미들하이급 유저들을 겨냥한 노트북이다.
HP Victus 16-d0181TX (SSD 256GB)는 6코어 12쓰레드를 지원하는 우수한 성능의 인텔 11세대 i5-11400H 프로세서와 RTX 3050 칩셋이 탑재되어 게임과 작업성능 2가지 모두 준수한 성능을 갖춘 모델이다. 특히 144Hz 고주사율과 NTSC 72%를 지원하는16.1인치 대형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디스플레이를 차별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그러면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I. 외관 및 주요특징
HP Victus 16-d0181TX (SSD 256GB)는 최신 인텔 11세대 i5-11400H(4.5Ghz) 프로세서와 NVIDIA GeForce RTX 3050 그래픽 칩셋, DDR4-3200Mhz 8gb램, NVMe SSD 256Gb를 탑재하였다.
특히 144Hz FHD IPS 디스플레이와 우수한 쿨링 시스템 등을 통해 다른 시스템과 차별화된 만큼 게이밍환경에 최적화된 노트북이다.
외관은 차분한 그레이톤으로 중후한 느낌이 들면서 한결 고급스러운 느낌이 난다. 상판 중앙에는 Victus 를 상징하는 V자 메탈로고가 스타일리쉬한 느낌을 더욱 살려주고 있는 디자인이다.
사이즈는 약 357X 239 X 22mm (WHD) 이며 무게는 2.43kg 이다. 16.1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두께나 무게는 15인치와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것이 특징이다.
풀배열 키보드로서 숫자키가 포함되어 있어 업무작업을 할때 유용하고, 백라이트가 지원되어 어두운 곳에서도 조명없이도 타이핑을 하는데도 편리하다.
멀티미디어에 특화된 제품답게 명품 오디오 브랜드인 Bang & Olufsen 의 기술력이 접목된 오디오 시스템 환경을 통해 게임 및 영화 등 최고의 멀티미디어 환경을 선사 해 준다.
디스플레이 위쪽에는 웹캠이 내장되어 화상회의나 온라인 채팅, 게임스트리밍 등의 상황에서 상대방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준다.
HP 빅터스는 확장성 측면에서도 잘 고려되었다. 우선 우측에는 USB 3.1 Type A 포트 2개가 있다.
좌측에는 순서대로 유선 이더넷 포트 1개, HDMI 포트 1개, USB 3.1 Type C포트 1개, USB-A 포트 1개, 오디오잭, SD카드 슬롯이 위치 해 있다.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유선랜포트를 지원하고 있어 인터넷 랙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USB-C 포트에 외장 모니터를 연결한다면 게임을 즐기기에 더할나위 없이 좋다.
힌지 부분은 HP에서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라벨 문구를 확인할 수 있다. 노트북 사용시 가장 파손이 잘 되는 힌지부분은 단단 해 보이는것이 Heavy Duty를 감당할 수 있는 설계를 통해 더욱 내구성을 높인 느낌이다.
바닥면을 살펴보면 전체 면적의 약 1/2 정도를 차지하는 넓은 면적의 에어홀이 눈에 뛴다.
게이밍 노트북의 특성상 발열이 많이 발생하기 마련인데 이를 제어하기 위해 HP 빅터스만의 강력한 냉각시스템이 적용된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내부를 자세히 살펴보면 커다란 2중팬과 4개의 히트파이프가 이중 흡기 및 배기 시스템을 작동시켜 내부의 열을 효과적으로 외부로 배출 시켜준다.
또한 바닥면과의 공기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기위한 공간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 바닥의 고무러버도 상대적으로 높게 위치 해 있다.
바닥면은 상판으로부터 평평하게 일직선으로 떨어지는 구조가 아니라 사다리꼴 모양으로 바닥면이 좁아지는 형태로 되어 있는 등 다양한 부분에서 발열적인 요소를 잘 고려한 디자인이 엿보인다.
"16인치의 넓고 선명한 화질의 디스플레이"
HP Victus 16가 다른 게이밍 노트북과의 차별적인 우위 요소가 있다면 단연 디스플레이를 꼽을 수 있다.
16.1인치의 넓은 디스플레이는 FHD 1920X 1080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으며, 72% NTSC 색재현율(sRGB 100%와 유사한 등급)과 300nits 밝기를 가지고 있어 어느 환경에서도 보다 선명하고 부드러운 화면을 볼 수 있다. 또한 144Hz의 고주사율과 빠른 응답속도를 지원하여 더욱 매끄러운 화면을 보여주어 게이밍 플레이에 최적화되어 있다.
또한, 슬림 베젤을 채택하여 디스플레이에 대한 몰입감을 증대시키며 부피를 줄였음에도 1인치 더 늘어난 16인치로 인해서 더욱 활용도가 높다.
디스플레이는 안티글레어 코팅이 되어 있어서 빛반사가 덜하고, NTSC 72% 수준을 지원하는 만큼 화질이 선명하고 깨끗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광시야각 패널이 채택된 만큼 상하좌우 어느 각도에서 화면을 바라 보아도 똑같이 뚜렷한 화면을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II. 기본 성능 테스트
고성능 11세대 인텔 코어 i5-11400H 모바일 프로세서(6코어 12쓰레드)가 탑재되어 게임 및 멀티태스킹 등 다양한 작업에 높은성능을 보여준다. 특히 게이밍에 가장 중요한 GPU 프로세서 또한 새로운 2세대Ampere 아키텍처가 적용되어 향상된 레이트레이싱 & DLSS(딥러닝 슈퍼 샘플링) 기능과 텐사코어를 지원하는 RTX 3050 칩셋이 탑재되어 게이밍 성능을 발휘한다.
ADIA 64 캐시& 메모리 테스트에서는 DDR4 2,660MHZ을 지원하고 있으며 읽기속도는 25,217MB/s, 쓰기속도는 23,114Mb/s 로서 준수한 성능을 보여준다.
스토리지장치는 삼성 NVMe SSD가 채택되어 연속읽기 속도 6,400Mb/s 라는 놀라운 속도를 보여주며 랜덤읽기 쓰기 능력 또한 거의 탑레벨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준다.
PASSMARK 사의 Performance Test는 약 3,113점으로 42% 수준으로서 중급이상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3D MARK 테스트에서는 총 11,164점을 기록하였으며 CPU 및 GPU 모두 클럭저하 없이 제 성능을 내어준다.
초를 다투는 실시간 FPS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에게는 인터넷 속도 또한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다.
HP VICTUS 16은 WIFI 6가 지원되는 만큼 무선 와이파이 연결의 안정성도 뛰어나지만 WIFI 6만의 높은 대역폭으로 기가비트 인터넷을 완벽히 호환이 가능하다. 하프 기가 인터넷 환경에서도 뛰어난 무선 와이파이 속도를 보여준다.
노트북이니만큼 중요한 부분이 휴대성이라고 할 수 있다. HP Victus 16은 4셀 70Wh 대용량 배터리가 채택되어 외부에서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고속충전 기능이 지원되어 45분만에 약 50%를 충전할 수 있다.
실제 테스트 결과 최고 성능모드로 사용했을 때 오후 5시경 시작해서 9시 10분경 배터리 전원이 부족하다는 메세지가 나올때까지 총 4시간 가량 사용할 수 있는 러닝타임을 가지고 있다. 특히 전단계에서 최고성능이 아닌 배터리 용량에 ?따라 보통, 또는절전모드로 전환하였다면 사용시간은 훨씬 늘어날 것이다.
III. 유지관리 전용 SW
대기업 제품을 사용이유는 품질이나 마감에도 있겠지만 사후관리적인 측면에에도 있다. HP는 글로벌 메이커 답게 Support Assistant 유지관리 전용SW를 제공하고 있어 원클릭으로 노트북의 성능을 항상 최적으로 사용할 수가 있다.
여기서는 배터리의 상태를 점검하고 수명을 체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성능 또는 네트워크 등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 진단을 통해서 해결책을 따라하면 쉽게 각종 트러블슈팅들을 손쉽게 해결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및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하나씩 매번 관리하는 것도 번거로운일이다. 하지만 HP Support Assistan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한번에 모든 드라이버들을 최신으로 관리할 수 있어서 좋다.
AS도 AS지만 이러한 부분까지 신경쓰고 있는 부분들 때문에 대중들이 대기업 제품들을 선호하는 이유이다.
그리고 하이엔드 라인인 OMEN 노트북 라인의 OMEN Gagming Hub 프로그램과 호환이 되기 때문에 게이밍 성능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다. 여기서는 전압과 온도 팬모드 등을 조절할 수 있으며 언더볼팅을 통해서 더욱 성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점 또한 눈여겨 보아야 할 부분이다.
IV. 게이밍 성능 테스트
이제 본격적으로 게이밍 성능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자. 먼저 F1 2020 레이싱에서는 Ultra Low 옵션으로 평균 123프레임, 최저 99 프레임을 기록하여 빠른 장면의 전환이 주가되는 레이싱 게임을 즐기는데도 크게 무리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스테디셀러인 문명6 이다. 몰려드는 폭풍 AI 평균 턴 시간은 37.46을 기록하였다.
다소 고사양을 요구하는 디비전2는 평균 61프레임을 기록하였으며 여기서도 옵션을 조금 조정한다면 무난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오버워치 높음 옵션 기준으로 했을때 평균 125프레임을 기록하여 노트북임에도 불구하고 유감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다음은, 배틀그라운드 국민옵션과 렌더링 크기 70기준으로 프레임 테스트를 해 보았다.
낙하하기전에 프레임은 평균 120프레임대를 유지하였으며, 실제 배그를 플레이할때는 평균 100프레임 전후를 기록하였으며 게임을 즐기는데 크게 무리가 없었다. 옵션을 조금 더 조정하고 최적화한다면 더욱 좋은 디스플레이 퀄리티로 즐길 수 있을 것이다.
V. 총평
HP Victus 16-d0181TX는 전반적인 게임테스트에서는 NVIDIA Geforce RTX 3050 GPU 칩셋의 한계로 인해 디스플레이의 성능인 최고 144hz로 끌어올릴 수 없는 것이 아쉬운 부분이지만 옵션조정을 통해 충분히 인기 있는 게임들을 모두 소화할 수 있는 성능을 갖췄으며, 현시점에서 그래픽카드 칩셋의 가격들을 본다면 오히려 가성비가 좋은 느낌이 든다.
특히 15인치 사이즈에 16.1인치라는 대형 디스플레이 화면을 탑재했을 뿐만 아니라 144hz 고주사율을 지원하여 최적의 디스플레이 환경을 갖춘 것 뿐만 아니라 Bang & Olufsen의 고품질 사운드와 WIFI 6까지 더해지니 최적의 엔터테인 환경을 만들어 준다.
HP Victus 16-d0181TX는 게이밍 노트북답게 인기 있는 대부분의 게임들을 즐기는데 크게 무리가 없는 성능을 보여주며 합리적인 가격과 HP만의 기술력과 AS까지 고려한다면 충분히 좋은 선택이라 할 수 있겠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리뷰(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성비 빔프로젝터 비비텍 BW572, 선명한 화질과 대형 스크린과 함께! (1) | 2022.01.07 |
---|---|
가성비노트북 LG 울트라PC 15UD50P-GX50K 성능 및 사용후기 (0) | 2021.12.06 |
ASUS Tuf Gaming F15 게이밍노트북 FX506HC-CP002 사용후기 (0) | 2021.11.22 |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ASUS ROG 제피러스 M16 GU603HR-K8004T (SSD 2TB) 후기 (0) | 2021.09.04 |
긱스타 게이밍체어 GT3 사용후기(산뜻한 디자인과 편안함) (0) | 2021.08.24 |